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박페페, 괴마옥]초보자들이 키우기 쉬운 실내 식물

by 팽두언니 2023. 10. 18.

혹시 식물을 키워보겠다고 다짐하셨나요?  그런데 관리에 서투르신가요?
그러면 집에서 손쉽게 키울 수 있는, 초보자들도 식집사의 입문할 수 있는 실내 식물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가 최근에 분양해 온 수박을 닮은 '수박페페로미아'와 요즘 귀엽다고 난리 난 미니 파인애플 선인장 '괴마옥'입니다. 
둘 다 생김새가 특이해서 실내 인테리어 효과도 있으며 초보자들도 쉽게 키울 수 있어 추천해 드립니다. 
 

1. 수박페페로미아

최근 들어 자주 보이는 식물이에요. 동네 꽃집에만 가도 하나씩 있으니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저도 최근에 수박페페로미아를 분양해서 집으로 가지고 왔습니다.
 
수박껍질의 무늬가 있어 시원한 느낌과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생김새가 굉장히 특이하죠 그래서인지 더 매력적인 식물로 보이네요. 지나가다 특이하고 예뻐서 수박페페를 구입하셨다면 수박페페의 관리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기적으로 물도 잘 주고 나름 노력하는데 자꾸 식물이 시들어 버리는 분들은 꼭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 특징

수박페페로미아는 에콰도르, 브라질의 열대우림에서 자생하는 관엽식물이며 후추과에 속합니다.
식물의 줄기는 붉고 가늘며 자라다 보면 잘 휘어지는 게 특징입니다. 잎은 타원형에 가까운 모양이며 도톰함과 진한 녹색의 줄무늬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박껍질의 무늬와 비슷하여 '수박페페'라고 합니다. 우선 보기에 귀엽고 사랑스럽습니다.  귀여운 수박을 키우는 듯하여 분위기도 좋고 인테리어용 관엽식물로도 많이들 활용하고 있습니다.
 
관리가 쉽고 공기정화 능력까지 있다고 하니 식물을 좋아하시는 분들, 초보자분들에게 선호도가 높습니다. 실내에서 키우기 쉬운 품종으로 수경재배도 가능하다고 하니 입문자분들은 수경재배도 추천해 드립니다.  공기 정화 능력이 있어 지인의 집들이 선물로도 좋습니다. 자일렌과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 새집으로 이사한 분들에게 드린다면 집안 분위기와 건강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 환경 

처음 수박페페를 분양하고 실수했던 것이 햇빛이 굉장히 잘 비추는 베란다에 놓아 잎이 탄 적이 있습니다.
수박페페 식물은 반음지, 반양지 식물로 햇빛을 직접적으로 쬐면 좋지 않습니다. 간접 광이 드는 거실 창가 쪽에 놓는 것이 좋으며 적절온도(15~24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겨울철 13도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좋지 않으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수박페페는 건조하게 관리되어야 합니다. 겉흙이 말랐을 때 물이 주는 것이 좋으며, 해가 덜 비추는 겨울에는 흙 안까지 말랐을 때 흠뻑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한 환경에 강하기 때문에 물을 자주 주는 것은 금물입니다.
 
습도는 40~70%를 유지한다면 수박페페를 키우기에 적절한 습도입니다.
 
생명력이 강하여 새순이 계속해서 나오고 길게 뻗는 줄기를 다듬거나 잘라줘 불필요한 줄기를 정리해도 무방합니다. 분갈이는 뿌리가 커져 화분이 작을 때 해주시는 것이 좋으나 약 3년에 한 번 분갈이를 권장해 드립니다.  
 
식물이 크지 않기 때문에 사무실 책상이나, 침실 침대맡에 놓아두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2. 괴마옥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나쁜 귀신을 쫓는다는 의미를 갖고 있는 괴마옥.
하지만 실제로는 귀여운 '미니 파인애플 선인장'입니다. 원래 명칭은 소철기린이며 국내에서는 '괴마옥'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 특징

괴마옥은 파인애플 미니 선인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괴마옥은 사막이나 고산지대의 건조하고 햇빛이 아주 강한 지역에서 자라고 뿌리가 적다 보니 화분은 크지 않은 것에서 키우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수박페페와 다르게 햇빛을 굉장히 좋아해서 일조량이 많은 베란다 쪽에 두는 것이 좋고 건조한 것을 아주 좋아하여 흙이 바싹 바르면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인테리어 목적으로 키우는 분들도 있을 만큼 너무나 귀엽죠. 작고 귀여워서 사무실용, 침실용으로 활용을 많이 합니다. 전자파 차단이나, 공기정화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새집증후군 유발 물질 제거에 효과적이며, 특히 아토피나 비염이 있으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괴마옥의 머리 꼭대기에 자라나는 잎 때문에 미니 선글라스를 끼워 놓으면 영락없는 귀여운 장난꾸러기 식물로 탄생하게 됩니다.
괴마옥은 새집증후군 유발 물질 제거의 효과적이며, 특히 아토피나 비염이 있으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괴마옥은 위로 자라기 때문에 점점 길어지기 시작하는데요. 머리털도 많아진답니다.귀여운 이미지는 사라지게 되지만 분갈이를 통해 다시 아기 괴마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환경

 
귀마옥은 너무 추운 곳에서 자라지 않습니다. 적정 온도는 17~25도에서 잘 관리해 주시면 됩니다. 그래서 겨울에는 거의 물을 주지 않아도 잘 자라게 됩니다.
하지만, 집 안 환경은 다르니 세심하게 관찰하여 물을 주시기를 바랍니다.
 
식물을 키우는 분들이라면 식물 주변에 벌레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요즘 시중에 병충해 퇴치제가 잘 나와 있습니다. 식물들을 해치지 않으면서 병해충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끔 괴마옥 줄기에서 발견되는 흰색 액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독성물질이 있으니 아이가 있거나 반려견이 있는 경우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 식물을 키우는 것은 은근히 쉽지 않은 일입니다. 식물에도 감정이 있듯이 사랑과 정성을 들여야 식물도 잘 자란다고 합니다.
내가 하루 종일 생활하는 일터나, 주말에 편히 쉴 수 있는 침실에는 놓아두는 것은 어떠신가요? 귀여운 식물들을 보는 것만으로도 분위기 전환이 될 겁니다.
식물도 자기를 사랑하는 보호자에게는 산소 등의 건강한 물질들을 내뿜는다고 하니, 우리 모두 사랑스러운 수박페페와, 괴마옥을 키워보는 건 어떠신가요?